λ³Έλ¬Έ λ°”λ‘œκ°€κΈ°
λ³΄κ³ λ“£κ³ μƒκ°ν•˜κ³ μ½λŠ”κ²ƒλ“€

task κ°„μ˜ μˆœμ—΄

by 이노킀_ 2021. 10. 22.

일을 잘 ν•œλ‹€λŠ” 것.

μ•Όλ§ˆκ΅¬μΉ˜ 슈, κ΅¬μŠ€λ…Έν‚€ μΌ„


'일'은 μ·¨λ―Έκ°€ μ•„λ‹ˆλ‹€.
μ·¨λ―ΈλŠ” μžμ‹ μ„ μƒλŒ€λ‘œ μžμ‹ μ„ μœ„ν•΄ ν•˜λŠ” ν–‰μœ„λ‹€. μžμ‹ μ΄ 즐거우면 그걸둜 μΆ©λΆ„ν•˜λ‹€. 이에 λ°˜ν•΄ μΌμ΄λž€ λ‚΄κ°€ μ•„λ‹Œ λ‹€λ₯Έ λˆ„κ΅°κ°€λ₯Ό μœ„ν•΄μ„œ ν•˜λŠ” ν–‰μœ„λ‹€.

'μž‘μ—…'은 μž˜ν• μ§€ λͺ°λΌλ„ '일'은 μž˜ν•˜μ§€ λͺ»ν•œλ‹€. μΌν•˜λŠ” κΈ°μˆ μ€ μžˆλŠ”μ§€ λͺ°λΌλ„ μΌν•˜λŠ” 감각은 μ—†λŠ” 것이닀.

감각sense 라고 λΆ€λ₯Έλ‹€.

일을 μž˜ν•˜λŠ” μ‚¬λžŒμ΄λž€ κ³ κ°μ—κ²Œ '이 μ‚¬λžŒμ΄λΌλ©΄ μ•ˆμ‹¬ν•˜κ³  일을 맑길 수 μžˆλ‹€. 이 μ‚¬λžŒμ΄λΌλ©΄ λ°˜λ“œμ‹œ 문제λ₯Ό 해결해쀄 것이닀'λΌλŠ” μ‹ λ’°λ₯Ό λ°›λŠ” μ‚¬λžŒμ΄λ‹€. 더 λ‚˜μ•„κ°€ 고객이 '이 μ‚¬λžŒμ΄ μ•„λ‹ˆλ©΄ μ•ˆ λœλ‹€'κ³  ν‰κ°€ν•˜λŠ” μ‚¬λžŒμ΄λ‹€.

각자 μžμ‹ μ΄ μΌν•˜λŠ” 감각을 돌이켜보고 μ‹œκ°„μ„ λ“€μ—¬ 감각이 μžλΌλ‚˜κ³  λ‹¨λ ¨λ˜λ„λ‘ ν•œλ‹€λ©΄, 예술의 경지λ₯Ό κ΅¬μ‚¬ν•˜λ©° 졜고의 μ„±κ³Όλ₯Ό λ‚΄λŠ” μ‚¬λžŒμ— λ”λ”μš± κ°€κΉŒμ›Œμ§ˆ 것이라고 μƒκ°ν•œλ‹€.

μš”μ¦˜μ²˜λŸΌ 예츑 λΆˆκ°€λŠ₯ν•œ μ„Έκ³„μ—μ„œλŠ” 논리적 κ²½μ˜λ§ŒμœΌλ‘œλŠ” 더 이상 λΉ„μ¦ˆλ‹ˆμŠ€λ₯Ό λ¦¬λ“œν•  수 μ—†κ³ , μ •λ‹΅ μ—†λŠ” λ¬Έμ œμ™€ 흑백을 가릴 수 μ—†λŠ” λ‚œμ œμ— λŒ€μ‘ν•˜κΈ° μœ„ν•΄μ„œλŠ” 이성적이고 논리적인 μ‚¬κ³ μ™€λŠ” λ‹€λ₯Έ λŠ₯λ ₯이 ν•„μš”ν•˜λ‹€λŠ” 결둠에 λ„λ‹¬ν–ˆμŠ΅λ‹ˆλ‹€.

μƒλŒ€λ°©μ΄ 확인할 수 μžˆλŠ” 것이 곧 기술이죠.

핡심은 μƒˆλ‘œμš΄ 문제 μ„€μ •μ΄λž€ 감각과 예술의 μ˜μ—­μ— μ†ν•œλ‹€λŠ” κ²λ‹ˆλ‹€. 기술이 λ›°μ–΄λ‚œ μ‚¬λžŒλ“€μ΄ 보면 이미 ν•΄κ²° κ³Όμž‰ μƒνƒœμ§€λ§Œ, 감각이 λ›°μ–΄λ‚œ μ‚¬λžŒλ“€μ—κ²ŒλŠ” ν•΄κ²°ν•΄μ•Ό ν•  λ¬Έμ œκ°€ λ³΄μ΄λŠ” κ±°μ£ .

뢄석은 bottom-up λ°©μ‹μ΄μž–μ•„μš”. μ—¬λŸ¬ 개의 μΆ•μ—μ„œ 잘라보고 이런 μ €λŸ° μ‹œν–‰μ°©μ˜€λ₯Ό κ²ͺ으며 μƒκ°ν•˜λŠ” κ²λ‹ˆλ‹€. λ°˜λ©΄μ— '원인은 이것이 μ•„λ‹κΉŒ?'ν•˜λŠ” μ§κ΄€μ—μ„œ 고찰을 μ‹œμž‘ν•˜λŠ” 것은 top-down λ°©μ‹μž…λ‹ˆλ‹€.

κ³Όν•™μ˜ λͺ©ν‘œλŠ” 보편적 μž¬ν˜„μ„±, μΌλ°˜μ„±μž…λ‹ˆλ‹€.

기술과 과학은 본질적으둜 λ²”μš©ν™”λ˜λ‹ˆκΉŒ λˆ„κ°€ 해도 κ²°κ³Όκ°€ λ˜‘κ°™μ•„μ§‘λ‹ˆλ‹€.

기초 κ΅μ–‘μ΄λž€ μžμ‹ μ˜ κ°€μΉ˜ 기쀀을 μžμ‹ μ˜ μ–Έμ–΄λ‘œ νƒ€μΈμ—κ²Œ μ„€λͺ…ν•  수 μžˆλ‹€λŠ” 것이죠. μžμ‹ μ΄ 슀슀둜 ν˜•μ„±ν•œ κ°€μΉ˜ 기쀀이 μžˆλ‹€λŠ” 것,  '자각적인 것'이 μžˆλ‹€λŠ” 것, 그것이 λ°”λ‘œ 'ꡐ양이 μžˆλ‹€.'λŠ”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 μ΄λ ‡κ²Œ λ³Ό λ•Œ ꡐ양 ν˜•μ„±μ˜ λ³Έμ§ˆμ—λŠ” 예술과 감각이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μ €λŠ” 이런 상황이 'κ΅μ–‘μ˜ 상싀' ν˜Ήμ€ 'κ΅μ–‘μ˜ 포기'κ°€ μ•„λ‹Œκ°€ μƒκ°ν•©λ‹ˆλ‹€. 기쀀이 될 λ§Œν•œ μžμ‹ λ§Œμ˜ κ°€μΉ˜κ°€ μ—†κΈ° λ•Œλ¬Έμ— 점점 μ™ΈλΆ€μ—μ„œ 주어진 κ°€μΉ˜ 기쀀에 λ§žμΆ”κ²Œ λ˜λŠ”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 그런 μ‚¬λžŒλ“€μ—κ²Œ 과학이 μ œκ³΅ν•΄μ£ΌλŠ” 법칙은 ꡉμž₯히 만쑱슀럽겠죠.

우리 μ‚¬νšŒμ—μ„œλŠ” μ’‹κ³  μ‹«μŒμ˜ κ°œλ…μ„ 옳고 κ·Έλ¦„μ˜ κ°œλ…μœΌλ‘œ κ°•μ œ μΉ˜ν™˜μ‹œν‚€λ €λŠ” κ²½ν–₯이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맀사λ₯Ό 옳고 κ·Έλ¦„μœΌλ‘œ νŒλ‹¨ν•˜λ €λŠ” μ‚¬λžŒμ€ 배타적이고 λ…μ μ μ΄λ©΄μ„œ μ–‘λ¦½ν• μˆ˜ μ—†λŠ” 사고방식을 κ°–κ³  μžˆλŠ”κ²ƒ κ°™μŠ΅λ‹ˆλ‹€.

쒋은것뢀터 λ‚˜μœκ²ƒκΉŒμ§€ μ „λΆ€ ν•˜λ‚˜μ˜ μ°¨μ›μ—μ„œ λŠ˜μ–΄λ†“μœΌλ©° μš°μ—΄μ„ 가리면 경쟁적이 되고 νƒ€μΈμ—κ²Œ 배타적이 되고 λ§™λ‹ˆλ‹€.

μ‚¬ν›„μ„±μ΄λž€ λ‹Ήμ‹œμ—λŠ” μ΄ν•΄ν•˜μ§€ λͺ»ν–ˆλ˜ 것을 λ‚˜μ€‘μ— νšŒμƒν•˜λ©° μƒˆλ‘­κ²Œ 해석해 의미λ₯Ό λ§Œλ“€μ–΄λ‚΄λŠ” ν˜„μƒμ„ λ§ν•©λ‹ˆλ‹€. 이것이 μž₯벽을 λ†’μ΄λŠ” 것이죠.

컀리어λ₯Ό 잘 μŒ“κ³ μž ν•œλ‹€λ©΄ λˆ„κ΅¬λ‚˜ κ°–κ³  μžˆλŠ” κΈ°μˆ μ— μ£Όλͺ©ν•˜κΈ° λ³΄λ‹€λŠ” μžμ‹ λ§Œμ˜ 감각을 μ—°λ§ˆν•΄λ‚˜κ°€λŠ” 것이 ν•„μš”ν•©λ‹ˆλ‹€.

이읡의 λΆˆν™•μ‹€μ„±μ΄ λ„ˆλ¬΄ 크면 λ…Έλ ₯의 μ΄λŸ‰ μžμ²΄λ³΄λ‹€λ„ κ·Έ λΆˆν™•μ‹€μ„± λ•Œλ¬Έμ— κ΄΄λ‘­κ³  νž˜λ“€κ² μ£ 

μƒλŒ€μ  μ•½μžκ°€ κ°•μžμ—κ²Œ ν’ˆλŠ” 질투, μ›ν•œ, 증였, 열등감, μ‹œκΈ°μ‹¬ 등이 λ’€μ„žμΈ 감정을 λ₯΄μƒν‹°λ§ ressentiment μ΄λΌκ³ ν•©λ‹ˆλ‹€.

기술과 감각은 경쟁 ν˜•νƒœμ—λ„ 차이가 μžˆλ‹€. 기술의 μ„Έκ³„μ—μ„œ '의자 뺏기 놀이'처럼 ν•œμ •λœ 자리λ₯Ό μ°¨μ§€ν•˜κΈ° μœ„ν•œ 경쟁이 이루어진닀면, 감각의 μ„Έκ³„μ—μ„œλŠ” 경쟁이 μ„±λ¦½ν•˜μ§€ μ•ŠλŠ”λ‹€.

주어진 κ²½κΈ°λ‚˜ κ·œμΉ™ μ•ˆμ—μ„œ μ˜€λ‘œμ§€ λ…Έλ ₯만 ν•˜λŠ” 게 μ•„λ‹ˆλΌ μžμ‹ μ—κ²Œ μœ λ¦¬ν•œ κ²½κΈ°λ‚˜ κ·œμΉ™, λ˜λŠ” 이길  μˆ˜ μžˆλŠ” 자리λ₯Ό μ°Ύμ•„κ°€λŠ” κ²λ‹ˆλ‹€. λ¬Όλ‘  그것이 μ–΄λ ΅κΈ΄ ν•˜μ§€λ§Œ κ·Έ 길을 ν–₯ν•΄ λ…Έλ ₯ν•΄μ•Όν•œλ‹€λŠ” λ°œμƒμ΄μ£ .

μžμ‹ μ˜ 상황을 κ°κ΄€ν™”ν•΄μ„œ 뢄석할 쀄 μ•„λŠ” λƒ‰μ² ν•œ μ‹œκ°μ΄ μžˆλŠ” μ‚¬λžŒλ§Œμ΄ μžμ‹ μ˜ 강점을 νŒŒμ•…ν•  수 μžˆκ±°λ“ μš”.

νŠΉμ •ν•œ κΈ°μˆ μ„ μ§€λ‹Œ λ›°μ–΄λ‚œ specialistλŠ” μˆ˜μž¬λ‘œμ„œ 일을 잘 μ™„μˆ˜ν•˜κ²Œ ν•˜κ³ , κ·Έ μ‚¬λžŒλŒ€λ‘œ μžμ‹ μ˜ κΈ°μˆ μ„ 무기삼아 ν–‰λ³΅ν•˜κ²Œ μ‚΄ 수 μžˆμ–΄μ•Ό ν•©λ‹ˆλ‹€. 또 감각을 λ°œνœ˜ν•΄μ„œ μžμ‹ μ΄ κ²°μ •ν•œ λ°©ν–₯으둜 쑰직 전체λ₯Ό μ΄λŒμ–΄λ‚˜κ°€λŠ” generalist μ—κ²ŒλŠ” 경영자의 길을 μ œμ‹œν•  수 μžˆμ–΄μ•Ό ν•©λ‹ˆλ‹€.

감각이 μžˆλŠ” μ‚¬λžŒμ€ μ²œμ°¨λ§Œλ³„μ΄μ§€λ§Œ 감각이 μ—†λŠ” μ‚¬λžŒμ€ λͺ¨λ‘ λ˜‘κ°™μ΄ 감각이 μ—†μŠ΅λ‹ˆλ‹€. λ”°λΌμ„œ 감각이 μ—†λŠ” μ‚¬λžŒ μͺ½μ΄ νŠΉμ§•μ„ μ„€λͺ…ν•˜κΈ° μ‰½μŠ΅λ‹ˆλ‹€.

μ΅œμ’… μ„±κ³Όλ‘œ 이어져야할 업무가 λ°”λ‘œ ν”„λ½μ‹œκ°€ λ˜μ–΄λ²„λ¦¬λŠ” κ²λ‹ˆλ‹€. μ›λž˜ κ°™μ•˜μœΌλ©΄ 싀적을 λ‚΄κΈ° μœ„ν•΄μ„œ μ „λž΅μ„ μ„Έμ›Œμ•Ό 할텐데, '뢄석'μ΄λΌλŠ” μž‘μ—…μ΄ μ „λž΅μ˜ ν”„λ½μ‹œκ°€ 되고 λ§™λ‹ˆλ‹€.

μ™œ μ’€ 더 근본적인 해결책을 찾지 μ•Šκ³  상황에 λŒ€μ‘ν•˜λŠ” μ‚­κ³Όμ˜ κΈ°μˆ λ§Œμ„ λŠ₯μˆ™ν•˜κ²Œ μ‚¬μš©ν•˜λŠ” κ±ΈκΉŒμš”

λ¬ΌλŸ¬λ‚  λ•Œμ™€ λ‚˜μ„œμ•Ό ν•  λ•Œλ₯Ό μ•„λŠ” 것, 이 λ˜ν•œ 일을 μž˜ν•˜λŠ” μ‚¬λžŒμ˜ νŠΉμ§•μ΄λΌκ³  ν•  수 μžˆμ–΄μš”.

μ‹¬νμ†Œμƒμˆ μ΄ ν•„μš”ν•œ 상황이라면, 일 자체λ₯Ό μƒˆλ‘­κ²Œ 바꾸지 μ•Šκ³  일의 μˆœμ„œλ₯Ό μƒˆλ‘­κ²Œ μ •ν•˜λŠ” κ²ƒλ§ŒμœΌλ‘œλ„ ν•˜λ‚˜μ˜ 해닡이 λ©λ‹ˆλ‹€.

인곡지λŠ₯이든, 사물인터넷이든, μ „λž΅ μŠ€ν† λ¦¬κ°€ κ°€μš΄λ°μ„œ 자리λ₯Ό μž‘μ•„μ•Ό λΉ„λ‘œμ†Œ 의미λ₯Ό κ°–κ²Œ λ˜λ‹ˆκΉŒμš”.

μ „λž΅μ„ μ„Έμš°μžκ³  ν•˜λ©΄ 일을 λͺ»ν•˜λŠ” μ‚¬λžŒλ“€μ€ λ‹Ήμž₯ ν•„μ‚΄κΈ°λ₯Ό μ°ΎκΈ° μ–΄λ ΅μŠ΅λ‹ˆλ‹€.

일을 μž˜ν•˜λŠ” μ‚¬λžŒμ˜ μ‚¬κ³ λŠ” ν•­λͺ©λ³„λ‘œ μ­‰ μ λŠ” λ°©μ‹μ΄λ‚˜ ν•΄μ•Όν•  일의 λͺ©λ‘μ„ μž‘μ„±ν•˜λŠ” κ²ƒκ³ΌλŠ” κ²°μ½” λ‹€λ¦…λ‹ˆλ‹€. μˆœμ—΄μ μΈ μŠ€ν† λ¦¬ 사고가 독창적인 μ „λž΅μ„ μ°½μΆœν•˜κ³ , 그듀은 이것을 효과적으둜 ν™œμš©ν•©λ‹ˆλ‹€.

λ¬Όλ¦¬ν•™μ˜ 'μ—λ„ˆμ§€ 보쑴의 법칙'이 νšŒμ‚¬λΌλŠ” μ‘°μ§λ‚΄μ—μ„œλ„ ν†΅μš©λ˜κ³ 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μœ„μΉ˜ μ—λ„ˆμ§€μ™€ μš΄λ™ μ—λ„ˆμ§€λ₯Ό ν•©μΉ˜λ©΄ κ·Έ 합은 항상 μΌμ •ν•˜λ‹€λŠ” λ²•μΉ™μ΄μš”.

μ• μ΄ˆμ— 감각에 μ„œμ—΄μ„ 맀기고 μ‹Άμ–΄ ν•œλ‹€λŠ” 것 μžμ²΄κ°€ 이미 감각이 μ—†λ‹€λŠ” λ°˜μ¦μ΄μ§€λ§Œμš”.

μ§„μ§œ μ°¨μ΄λŠ” μ‹œκ°„μ  μ‹œν€€μŠ€λ₯Ό λ³Ό 쀄 μ•„λŠ” λˆˆμ— λ‹¬λ €μžˆμ§€μš”.

μš°λ¦¬λŠ” 이런 일을 ν•˜κ³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-> 그러면 점점 이런 일을 ν•  수 있게 λ©λ‹ˆλ‹€. -> 이 일을 ν•˜λŠ” λ™μ•ˆμ— 고객도 μ΄λ ‡κ²Œ λ κ²λ‹ˆλ‹€. -> 이 일을 ν•˜λŠ” λ™μ•ˆμ— 고객도 μ΄λ ‡κ²Œ λ κ²λ‹ˆλ‹€. -> κ·Έλž˜μ„œ...  ν•˜κ³  결둠이 λ‚˜μ˜€μ£ . λˆμ„ 벌 수 μžˆλŠ” 핡심 μš”μΈμ΄ λ‚˜μ˜€λŠ” κ²λ‹ˆλ‹€. 이런 μ‚¬λžŒμ΄ λ°”λ‘œ 유λŠ₯ν•œ μ‹œλ‹ˆμ–΄μž…λ‹ˆλ‹€. μš°λ¦¬κ°€ μƒκ°ν•˜λŠ” '감각이 λ›°μ–΄λ‚œ 경영자'의 사고 회둜죠.

μ—…λ¬΄μ˜ κΈ°μ΄ˆμ— κ°€κΉŒμš΄ μ΄μ•ΌκΈ°μ§€λ§Œ, μš°μ„ μ€ μ§€κΈˆ λ‹Ήλ©΄ν•œ 일에 μ§‘μ€‘ν•˜μžλŠ” κ²λ‹ˆλ‹€. 이 λ¬Έμ œκ°€ ν•΄κ²°λ˜λ©΄ 연쇄 μž‘μš©μœΌλ‘œ 인해 λ‹€μŒμ€ μ € λ¬Έμ œκ°€ μžμ—°μŠ€λŸ½κ²Œ ν•΄κ²°λœλ‹€κ³  μƒκ°ν•œ κ±°μ—μš”. 이λ₯Έ λ°” '유λŠ₯ν•œ μ‹œλ‹ˆμ–΄'μž…λ‹ˆλ‹€.

μˆ˜μΉ˜λ‚˜ λͺ©ν‘œλ§Œ 보고 μ‚¬λžŒλ“€μ΄ λ”°λΌμ˜€μ§€ μ•ŠμŠ΅λ‹ˆλ‹€. μ‚¬λžŒλ“€μ€ μŠ€ν† λ¦¬λ₯Ό λ”°λΌμ˜΅λ‹ˆλ‹€.

κ²°κ΅­ μžμ‹ λ§Œμ΄ κ°–κ³  μžˆλŠ” μŠ€ν† λ¦¬κ°€ 있기 λ•Œλ¬Έμž…λ‹ˆλ‹€. 자기 λ‚˜λ¦„λŒ€λ‘œμ˜ 논리 ꡬ쑰와 μŠ€ν† λ¦¬ 속에 μžμ‹ μ˜ 자리λ₯Ό 작음으둜써 κ°œλ³„ μš”μ†Œκ°€ λ…μžμ μΈ 의미λ₯Ό κ°–κΈ° μ‹œμž‘ν•˜λŠ” 것이라고 μƒκ°ν•΄μš”.

인곡지λŠ₯μ΄λΌλŠ” μš”μ†Œ μžμ²΄μ— μ˜λ―Έκ°€ μžˆλŠ”κ²Œ μ•„λ‹ˆλΌ μ–΄λ–€ λ§₯락속에 λ†“μ΄λŠλƒκ°€ μ€‘μš”ν•©λ‹ˆλ‹€. κ°€μΉ˜λ₯Ό μ°½μΆœν•˜λŠ” 것은 λ…μžμ μΈ μŠ€ν† λ¦¬κ±°λ“ μš”.

이런 예츑 μž‘μ—…μ΄ 무슨 μ˜λ―Έκ°€ μžˆλ‚˜ μ‹ΆμŠ΅λ‹ˆλ‹€. μ—„μ²­λ‚œ μ—­μ„€μ΄μ—μš”. μ˜ˆμΈ‘ν•  수 μžˆλŠ” λ―Έλž˜μ— μ˜λ―ΈλŠ” μ—†μœΌλ‹ˆκΉŒμš”. μ˜ˆμΈ‘ν•  수 μ—†λŠ” λ―Έλž˜μ— κ°€μΉ˜κ°€ 있죠. ν•˜μ§€λ§Œ μ˜ˆμΈ‘ν•  수 μ—†λŠ” λ―Έλž˜λž€ μ–΄λ–»κ²Œ 해도 μ˜ˆμΈ‘ν•  수 μ—†μŠ΅λ‹ˆλ‹€.

일을 μž˜ν•˜λŠ” μ‚¬λžŒμ˜ μ‚¬κ³ λŠ” μΈμ‚¬μ΄λ“œ 아웃에 쀑점을 두고 μ™„μ „ν•œ 미래 μ˜ˆμΈ‘μ€ ν•  수 μ—†λ‹€λŠ” 것을 μΈμ •ν•©λ‹ˆλ‹€. μ •λ³΄λŠ” λΆˆμ™„μ „ν•΄λ„ μš°μ„  자기 λ‚˜λ¦„λŒ€λ‘œμ˜ 논리와 μŠ€ν† λ¦¬κ°€ 있고 λ‚˜λ¦„μ˜ ν–‰λ³΅ν•œ 결둠이 λ³΄μž…λ‹ˆλ‹€. λ¬Όλ‘  μ•Œμ§€ λͺ»ν•˜λŠ” 것도 λ§Žμ§€λ§Œ 'λͺ¨λ₯΄λ©΄ λ‚˜μ€‘μ— λ°°μ›Œμ„œ ν™œμš©ν•˜λ©΄ λœλ‹€.'λŠ” μ‹μœΌλ‘œ μƒκ°ν•˜λŠ” 것이 μΈμ‚¬μ΄λ“œ μ•„μ›ƒμ˜ μ‚¬κ³ λ°©μ‹μž…λ‹ˆλ‹€.

'인간을 μ•ˆλ‹€'λŠ”κ²Œ μ€‘μš”ν•˜λ‹€λŠ” κ±°κ΅°μš”.

ꡐ양이 μ€‘μš”ν•œ 것은 인간을 μ•ŒκΈ° μœ„ν•΄μ„œκ³ , λ‚˜κ°€λͺ¨λ¦¬ 회μž₯은 λ‚˜λ¦„μ˜ μˆ˜ν–‰μ„ 톡해 인간을 μ•Œκ³  μ΄ν•΄ν•˜λŠ” 경지에 이λ₯Έ 것이겠죠.

일을 잘 ν•˜λŠ” μ‚¬λžŒμΌμˆ˜λ‘ λ„λŸ‰μ΄ ν¬λ”κ΅°μš”.

감각의 μ•Œλ§Ήμ΄κ°€ 무엇인가에 κ΄€ν•΄ μ œκ°€ μž μ •μ μœΌλ‘œ λ‚΄λ¦° 결둠은 'ꡬ체와 μΆ”μƒμ˜ μ™•λ³΅μš΄λ™'μž…λ‹ˆλ‹€.

좔상화 λ˜λŠ” 논리화라고 ν•  수 μžˆλŠ”λ° μ—¬κΈ°μ„œμ˜ λ…Όλ¦¬λž€ κ·Έ μ‚¬λžŒ 특유의 'μš”μ»¨λŒ€ μ΄λŸ°κ²λ‹ˆλ‹€'ν•˜λŠ” 식견을 λœ»ν•˜λŠ”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

νŒ¨μ…˜μ΄λΌλŠ” 건 본질적으둜 의λ₯˜λ₯Ό νŒŒλŠ”κ²Œ μ•„λ‹ˆλΌ μ˜·μ„ μ‚¬λŠ” 기쁨을 νŒŒλŠ” 것이죠. κ·ΈλŸ¬λ―€λ‘œ μžμ‹ μ„ μœ„ν•œ μ˜·μ„ 사렀고 온게 μ•„λ‹ˆλΌλŠ” 사싀은, 이 λΈŒλžœλ“œλŠ” 옷μž₯이 가득 μ°¨λ©΄ κ±°κΈ°μ„œ 끝이 λΌλŠ” κ²λ‹ˆλ‹€.

좔상적인 μ΄ν•΄λ§ŒνΌ μ‹€μš©μ μ΄λ‘œ μ‹€μ²œμ μΈ 것은 μ—†λ‹€κ³  μƒκ°ν•©λ‹ˆλ‹€.

κ³ μ°°ν•˜μ§€ μ•Šκ³  재λŠ₯ 진단 ν…ŒμŠ€νŠΈ 같은 데만 μ˜μ§€ν•˜λŠ” 것 κ°™μ•„ μ•ˆνƒ€κΉμŠ΅λ‹ˆλ‹€.

체계적인 μž‘κ³‘ 기법을 μ•Œκ³  μžˆλŠ” 것과 λ‹€λ₯Έ μ‚¬λžŒμ˜ λ§ˆμŒμ„ μ‚¬λ‘œμž‘λŠ” μžμ‹ λ§Œμ˜ κ°œμ •μ μΈ μŒμ•…μ„ λ§Œλ“€μ–΄λ‚΄λŠ” 일은 μ„œκΈ€ν”Œ λ§ŒνΌμ΄λ‚˜ 관계가 μ—†λ‹€.

ν˜„μž¬ μ‚¬νšŒλŠ” 해닡이 κ³Όμž‰λœ μƒνƒœμ΄λ©° λ¬Έμ œκ°€ ν¬μ†Œν•œ μƒνƒœλ‹€. λ°˜λŒ€λ‘œ λ¬Έμ œκ°€ κ³Όμž‰ μƒνƒœμ΄λ©° 해닡이 ν¬μ†Œν•œ μ‚¬νšŒλΌλ©΄ 주어진 λ¬Έμ œμ— 정닡을 μ œμ‹œν•˜λŠ” 인물이 높이 ν‰κ°€λ˜κ³  κ²½μ œμ μœΌλ‘œλ„ 성곡할 것이닀.
ν˜„μž¬λŠ” 그와 λ°˜λŒ€λ‹€. 정닡이 κ³Όμž‰μ΄ 되고 λ¬Έμ œκ°€ ν¬μ†Œν•œ μ‚¬νšŒλ‘œ 점차 λ°”λ€Œμ–΄ κ°€κ³  μžˆλ‹€. 기술의 μƒλŒ€μ  κ°€μΉ˜λŠ” λ”μš± μ €ν•˜λ˜κ³  λ²”μš©ν™”ν•  것이닀. λ°˜λŒ€λ‘œ μ‚¬νšŒμ—μ„œ κ·Έ λˆ„κ΅¬λ„ μ•Œμ•„μ±„μ§€ λͺ»ν•œ μƒˆλ‘œμš΄ 문제λ₯Ό μ°Ύμ•„λ‚΄κ³  κ·Έ 문제λ₯Ό ν•΄κ²°ν•¨μœΌλ‘œμ¨ 이읡을 λ‚΄λŠ” ꡬ쑰λ₯Ό ꡬ상할 수 μžˆλŠ” κ°κ°μ—λŠ” 높은 κ°€μΉ˜κ°€ 인정될 것이닀.




μš”μ¦˜μ— 일에 λŒ€ν•œ 고민이 λ§Žμ•˜λ‹€.
기술λ ₯의 λ¬Έμ œλ„ μžˆκ² μ§€λ§Œ λ‚΄κ°€ 일을 μ ‘κ·Όν•˜λŠ” 방식이 잘λͺ»λœκ²Œ μ•„λ‹κΉŒ. 라고 고민을 λ§Žμ΄ν–ˆμ—ˆλ‹€.
같은 일을 λ°˜λ³΅ν•œ 적도 있고, 일을 μ‹œμž‘ν•˜κΈ°μ— μ•žμ„œ ν΄λΌμ΄μ–ΈνŠΈμ—κ²Œ ν™•μΈν–ˆμœΌλ©΄ μ•ˆν•΄λ„ 될 μΌμ΄μ—ˆλŠ”λ° ꡳ이 혼자 해보닀가 κ²°κ΅­ μ•ˆν•˜κ²Œ λ˜λŠ” 일듀도 μžˆμ—ˆλ‹€.

μ±…μ—μ„œλŠ” 기술과 감각을 μ„œλ‘œ λΉ„κ΅ν•˜λ©° μ„œμˆ ν•œλ‹€. κ·Έλ ‡μ§€λ§Œ 무엇이 더 μš°μœ„μ— μžˆλ‹€κ³ λŠ” λ§ν•˜μ§€ μ•ŠλŠ”λ‹€.
μ–΄λ–€ 일을 μ–΄λ–€ μ‹œμ μ— ν•˜κ³  μžˆλŠλƒμ— 따라 μ€‘μš”ν•œ 것이 λ‹€λ₯Έ 것이닀.

μˆœμ—΄μ μœΌλ‘œ λ³΄λŠ” 것이 μ€‘μš”ν•˜λ‹€λŠ” λ§μ—μ„œ λ‚œ λ¬΄λ¦Žμ„ 탁쳀닀.
일에 λŒ€ν•œ κ°œλ…μ΄ ν•œμ°¨μ› 높아진것 κ°™λ‹€.

μ±…μ—μ„œλŠ” todolist 같은 것을 μ£Όμš±μ μ–΄λ†“κ³  일을 ν•˜λŠ” 것을 μ „ν˜•μ μœΌλ‘œ 일을 λͺ»ν•˜λŠ” μ‚¬λžŒμ΄λΌκ³  ν•˜λŠ”λ° 사싀 λ‚΄κ°€ μ΄λ ‡κ²Œ 일을 ν•œλ‹€. λ­”κ°€ μ΄λŸ°μ‹μœΌλ‘œ 일을 ν•˜μ§€ μ•ŠμœΌλ©΄ λΆˆμ•ˆν•˜κΈ°λ„ ν•˜κ³  μ„±κ³ΌλΌλŠ” 것을 λ³΄κ³ ν•˜κΈ° μ–΄λ ΅κΈ° λ•Œλ¬Έμ΄λ‹€.
이 책을 λ³Έλ¬Έ κ·ΈλŒ€λ‘œ λ°›μ•„λ“€μ΄λŠ”κ²ƒμ€ μ˜€λ²„μΈκ²ƒ κ°™κ³  일을 ν•  λ•Œ μž…μ²΄μ μœΌλ‘œ ν•˜λŠ” 것이 μ€‘μš”ν•˜λ‹€λŠ” 것 κ°™λ‹€.

λ‹¨μˆœνžˆ task만 μžˆλŠ” 것이 μ•„λ‹ˆλΌ 이 task λ₯Ό μ–΄λ–€ μˆœμ„œλ‘œ 해야지 일을 잘 마무리 ν•  수 μžˆλŠ”μ§€ μƒκ°ν•΄μ•Όν•œλ‹€λŠ” 것이닀.

taskλ“€κ°„μ˜ μŠ€μΌ€μ€„ λ‹¨μˆœνžˆ task 만 μƒκ°ν•˜λŠ” 것이 μ•„λ‹ˆλ‹€.
task κ°„μ˜ μˆœμ„œλ₯Ό μƒκ°ν•˜λŠ” 것이 핡심이닀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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